주택연금은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주택연금 가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지만, 실제 월지급금을 산정하는 기준은 가입 시점의 담보 주택에 대한 시세 또는 감정평가액을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그리고 가입 시, 결정하게 되는 연금 지급 방식에 따라 그리고 가입 시의 가입자 연령에 따라 지급받게 되는 수령액 또한 달라집니다.

주택연금은 현재 (2024년 기준) 최대 12억원 시세의 주택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최소 50세부터 최대 80세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방식으로는 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정액을 지급하는 종신 지급 방식과 정해진 기간 동안만 지급 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종신 지급 방식 또한 더 세분화된 방식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지급받는 확정기간 방식의 수령액이 상대적으로 더 많습니다.

주택연금의 지급방식과 유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기 원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과 월 지급금 유형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

가입 주택의 형태에 따라서도 월지급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주택인지 노인복지주택인지 또는 주거목적용 오피스텔인지에 따라 지급 금액에 차이가 생깁니다.

이처럼 가입하는 주택 유형, 연금 지급 방식(지급 기간), 주택 가격, 가입 시점(연령) 등에 따라 월지급금은 달라집니다. 그리고 주택 시세와 감정평가액 또한 가입 시점에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예상한 수령액과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택 유형 및 주택 가격 그리고 가입 연령에 따른 주택연금 월지급금 수령액표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가입하려고 하는) 주택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주택연금 월 예상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택연금 월지급금(수령액표) 정보 – 2024년 기준

만약 위의 수령액 표로는 확인이 어렵고, 좀 더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입력하여 더 정확한 연금 예상수령액을 알기 원하신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입자(주택 소유자)와 배우자 생년월일, 주택 구분(일반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용오피스텔) 정보, 한국부동산원 및 국민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 시세 조회를 통한 가격 정보, 지급 방식, 월지급금 지급 유형 등을 조회 및 입력/선택하시어 여러 가지 형태의 월지급금을 시뮬레이션 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더 적합한 형태의 주택연금 방식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HF한국주택금융공사 예상연금조회 서비스 (링크)